요즘 눈에 띄게 많이 오르내리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감정”이라는 단어가 아닐까 싶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도, 그럴 새도 없이 달려오던 시대에서 이젠 주변 사람들을 돌아보는 시대가 왔다. 그만큼 소통도 중요한 반면 무엇보다 서로가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래야 그 표현이 믿음을 만들고, 사람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것이다.
감정만큼이나 또 중요하면서도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인간관계인데 그 바탕이 되는 감정이라는 것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그 감정을 알아차리기, 표현하기, 그리고 조절하기 등 어쩌면 어릴때부터 훈련이 되어야 함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중에서도 자기 감정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그것을 표현하는 것에 서툰 사람들도 많다. 자신의 감정에 그러하니 상대방의 감정을 알아차리는데에 익숙하지 못함은 당연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42가지 마음의 색깔 :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워요!
이 책의 목차
포근함 → 사랑 → 미움 → 화 → 짜증 → 긴장 → 안심 → 차분함 → 행복 → 기쁨 → 슬픔 → 측은함 → 후회 → 뉘우침 → 부끄러움 → 불안 → 소심함 → 당황 → 두려움 → 놀람 → 역겨움 → 반감 → 너그러움 → 몰이해 → 외로움 → 고독 → 그리움 → 우울함 → 따분함 → 희망 → 열정 → 신남 → 포기 → 실망 → 좌절 → 감탄 → 샘 → 바람 → 만족 → 자랑 → 즐거움 → 감사
페이지마다 감정의 이름이 적혀있고 어떨 때 느끼는 감정인지 그 감정으로 인해 또 다른 어떤 감정을 불러올 수 있는지에 대해 적혀있다. 그리고 한켠엔 아주 따뜻하면서도 그 느낌을 표현하는 그림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어서 유아기 아이부터 초등학생 그리고 청소년도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42가지 마음의 색깔 : 사랑의 색깔편
상냥함 → 돌봄 → 소중함 → 함께하기 → 귀담아듣기 → 도움 → 자유 → 의지 → 약속
느긋함 → 양보 → 낙관 → 호의 → 솔직함 → 믿음 → 대화 → 친밀감 → 이해 → 인내 → 공감 → 배려 → 한계 → 용서 → 선량함 → 협력 → 예의 → 시간 → 침착함 → 향상심 → 지지 → 용기 → 자연스러움 → 나눔 → 인정 → 충실함 → 책임 → 부지런함 → 조심 → 무조건 → 기대 →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사람 → 언제까지나 사랑할 사람
존감과 긍정심을 드높이고, 성취의 기쁨을 알게 해줄 감정과 가치의 세계를 여행하는 가이드북입니다.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게 해줄 감정과 가치를 설명하고, 그것과 어우러지는 그림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아이들이 실제로 생활에서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서로 닮았거나 연상되거나, 자주 함께 느껴지는 감정들을 가까이 엮어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아이가 가장 흥미 있어 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여기저기로 마음껏 뛰어다니는 것도 즐거운 여행이 될 것입니다. (책 소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