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3 구입하면 필수적인 raspi-config 세팅하기 (기본 설정)

앞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 3에 라즈비안 OS 설치까지 진행 했습니다.
못보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http://www.erider.co.kr/138)을 참고 하세요.

이제 부팅을 하고 기본적인 언어와 국가 등의 세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3를 부팅 후 로그인합니다.
기본 아이디 pi / 비밀번호 raspberry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최소 설치 시 배포판 버전에 따라서 초기화면이 터미널(쉘, 콘솔, 커맨드 라인) 모드일 수도 있고 데스크탑(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모드 일 수도 있습니다.

데스크탑 모드이면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해서 터미널을 실행 후 명령을 입력하면 됩니다.

커맨드 창에 다음을 입력하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sudo raspi-config

1. 초기 화면 설명


▲ 위와 같은 초기 화면이 뜹니다. (자세한 것은 밑에 별도로 설명)

1). 파일 시스템 확장 (4기가 이상의 SD 카드라면 필히 해줘야 합니다.
2). 비밀번호 변경 (최고 비밀번호는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으니 꼭 변경 해야 합니다)
3). 부트 옵션 (상세 설명은 밑에)
4). 국제화 옵션 (국가, 키보드 설정 등)
5). 카메라 사용 (카메라를 연결 시 사용으로 변경)
6). 오버클럭
7). 고급 옵션
8). raspi-config 설명

명령의 이동은 키보드의 상, 하 화살표 키를 이용하고 선택은 ‘Enter 또는 Return’ 키를 이용합니다.
<Select>, <Finish> 등 메뉴간 이동은 키보드의 ‘Tab’ 키를 이용합니다.

2. 파일 시스템 확장 (Expand Filesystem)

라즈비안 OS 이미지는 4GByte 에 맞춰서 있고 그보다 SD 용량이 크더라도 활용을 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무슨 뜻인가 하면 32기가 SD 카드에 라즈비안 OS를 설치해도 4기가 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이는 배포 시 용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도 있고 교육용으로 개발된 보드라 저렴한 4기가의 Micro SD 카드에서도 실행 할 수 있는 목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SD 카드 가격이 싸서 4기가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래서 SD카드의 나머지 용량을 쓸 수 있도록 확장을 해줘야 합니다.
Raspi-config 에서 첫번째로 있는 항목으로 Expand Filesystem 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룹니다.


▲ 화면과 같이 “Root partition has been resized. ……” 라고 나오고 다음 부팅 시부터 사용할 수 있다네요
밑의 ‘<확인>’ 이 선택되어 있으니 엔터를 누르면 파일 시스템을 확장하고 재부팅하면 이후로 SD카드의 모든 용량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이라이더는 이미 언어와 국가를 한글과 한국으로 선택하고 한글 폰트를 선택해서 한글로 나오는 것입니다.

아직 언어 선택과 한글 폰트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영어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한글 폰트 설치는 별도로 포스팅 합니다.

3. 비밀번호 변경 (Change User Password)

라즈베리파이의 초기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인터넷으로도 쉽게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만 해도 위에 초기 비밀번호를 친절하게 적어 뒀습니다.
누군가가 파이의 아이피만 알고 있다면 언제든 로그인하여 맘대로 바꾸거나 시스템을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밀번호는 꼭 변경 해야 합니다.

Change User Password 누릅니다.


▲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꼭 여기서 안 바꾸고 비밀번호 변경 명령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4. 부트 옵션 (Boot Options)

Boot Options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설정해야 할 것은 대부분 B1 Desktop / CLI 하나 입니다.

B1 Desktop / CLI
B2 Wait for Network at Boot
B3 Splash Screen


▲ B1 Desktop / CLI 누릅니다.


▲ 그럼 부팅 시 보여질 화면 4개 중에 하나를 고르라고 합니다.

B1 Console :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오고 로그인 하라고 합니다.
B2 Console Autologin :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오지만 pi 아이디로 자동 로그인 된 상태 입니다.
B3 Desktop : 데스크탑(GUI) 창이지만 로그인 하라고 합니다.
B3 Desktop Autologin : 데스크탑(GUI) 창이 나오고 자동 로그인 된 상태 입니다.

뭘 선택해야 할까요?

주로 서버용으로 로컬에서 접속하는 일이 거의 없고 SSH를 통해 원격으로 접속한다면 ‘Console’ 또는 ‘Console Autologin’를 선택하면 됩니다.

데스크용으로 사용한다면 ‘Desktop Autologin’ 정도가 무난할 것 같습니다.

5. 국제화 옵션 (Internationalisation Options)

언어, 국가, 키보드 등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영국에서 만들었기에 기본적인 세팅이 전부 영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한국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 Internationalisation Options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I1 Change Locale : 지역(언가, 국가) 선택
I2 Change Timezone : 시간대 선택
I3 Change Keyboard Layout : 키보드 선택
I4 Change Wi-Fi Countiry : 와이파이 국가 선택 (절대 건들지 마세요)

5. 1. 지역을 선택하기 위해서 Change Locale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이라이더는 한글이 이미 설치 되어서 설명이 한글로 나옵니다만 처음인 분은 영어로 출력될 것입니다.

키보드의 화살표키나 page up, page down 키를 이용해서 스크롤을 중간쯤에 있는 ‘ko_KR.UTF-8 UTF-8‘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라이더는 나중을 위해서 ‘ko_KR. EUC-KR EUC-KR’도 같이 선택했습니다.

‘ko_KR’ 의 앞의 ‘ko‘는 언어로 한글이고 뒤의 ‘KR‘은 국가로 한국을 나타냅니다.

그 위의 ‘UTF-8’ 은 문자를 인코딩하는 방식으로 국제적인 호환성을 위해서 UTF-8을 선택합니다.


▲ 확인을 누르면 조금 전에 선택한 것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당연히 ‘ko_KR.UTF-8 UTF-8‘를 선택해야 합니다.

5. 2. 시간대를 선택하기 위해 Change Timezone를 누릅니다.


▲ 한국은 ‘Asia’ 에 있겠죠!


▲ 같은 나라도 도시별로 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나라가 아닌 도시로 선택합니다.

‘Seoul’을 선택하면 되겠죠.  혹시 시스템에 서울이 없으면 같은 시간을 사용하는 일본 도교를 선택해도 됩니다.

5. 3.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Change Keyboard Layout

키보드는 화면을 별도로 캡쳐 하지 않았지만 한글이 지원되는 표준 103키보드나 기본으로 제시하는 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5. 4. 와이파이 지역 설정합니다. Change Wi-Fi Countiry

라즈베리파이 3 부터 블루투스 4.1 (BLE: Bluetooth Low Energy)와 WiFi (802.11n)를 지원하면서 추가된 메뉴 같습니다.

그런데 와이파이는 국가마다 채널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해당 국가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만 기본 영국으로 되어있는 것을 한국으로 변경하면 wifi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절대로 이 부분을 한국으로 변경하면 안됩니다. (글을 쓰고 있는 2016년 11월 17일 현재배포판의 일시적인 버그일 수 있습니다.)

6. 카메라 사용(Enable Camera)

파이용 별도의 카메라를 연결 시 사용 유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없더라도 사용으로 선택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7. 오버클럭 (Overclock)
CPU 클럭이나 전압을 올리거나, 램 클럭을 강제로 올릴 수 있는 메뉴입니다.


▲ 파이 2에는 오버클럭을 설정할 수 있는데 파이 3에는 오버클럭 자체가 안되네요.

혹시 오버한 상태에서 재부팅이 안되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부팅하면 오버클럭이 안된 상태로부팅되니 설정에서 다시 하향 조정하면 됩니다.

8. 고급 옵션 (Advanced Option)
고급옵션에서 설정해야 할 것은 hostname, memory split, ssh, vnc을 설정하면 됩니다.


▲ 고급옵션 설정 화면

8. 1. 오버스캔 (Overscan)
화면 출력이 짤리거나 작게 나올 때 조정하는 옵션입니다.
HDMI로 연걸하면 자동으로 인삭하기에 아주 오래된 모니터가 아닌 이상 변경할 일이 없습니다.

8. 2. 호스트 네임 (Hostname)
네트워크에서 컴퓨터의 이름입니다.


▲ 윈도우 탐색기 검색경로에서 보통 IP인 ‘192.168.0.1’ 이런식으로 찾기도 하지만 호스트 네임인 ‘erider_notebook’ 이런식으로 찾기도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호스트 네임입니다.

윈도우와 리눅스는 파일 시스템이 달라서 윈도우 탐색기에서 직접 호스트네임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리눅스에 삼바(samba) 같은것을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다른 윈도우 pc의 하드를 검색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 느린게 단점이죠


▲ 네트워크에서 중복되지 않는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8. 3. Memory Split

라즈베리파이 3는 메모리가 1기가 입니다.
와우~~ 요즘 회사 업무용 pc도 보통 4기가 또는 8기가를 기본으로 탑재하니까 상당히 작죠?

그 작은 메모리도 cpu 혼자 쓰는 것이 아니라 그래픽 카드(GPU)와 같이 사용합니다.


▲ 여기서는 그래픽 카드에 메모리를 얼마나 할당할지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이라이더는 서버용도로 SSH 접속 위주로 사용하니 32메가를 할당했습니다.
GUI 환경인 데스크탑 모드를 사용한다면 256메가를 할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8. 4. SSH
터미널(또는 쉘, 콘솔, 커맨드 라인 등으로 불립니다.)로 접속하려면 필히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 참고로 터미널에서는 데스트탑 모드 같은 GUI 환경을 실행하는 ‘startx’ 명령을 내려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GUI 환경은 밑의 VNC를 이용해야 합니다.

8. 5. VNC
데스트탑 모드 같은 GUI 환경으로 보려면 VNC를 활성화 시키고 라즈베리파이에 서버 프로그램을 깔고 접속하려는 pc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접속해야 합니다.


▲ VNC server 설정 화면

이상으로 기본적인 설정을 적어봤습니다.

이것과 별도로 한글 폰트 설치와 유선랜에서 고정 아이피 설정 등은 별도로 포스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6/11/15 – [Program/Raspberry Pi] – 개발자들의 장난감 초소형 pc 라즈베리파이3 (Raspberry Pi 3) 소개

2016/11/16 – [Program/Linux] – 리눅스 데비안 패키지 매니저 apt 사용법 (apt_get, apt-cache, apt-file)

2016/11/17 – [Program/Raspberry Pi] – 라즈베리파이 3(raspberry pi 3) 라즈비안(RASPBIAN) OS 설치

#setting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설정 #라즈베리파이 기본 설정 #raspberry pi 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