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3에 OS를 설치는 OS 이미지를 받고 micro sd 카드에 이미지를 구우면 끝납니다.
1. OS 다운로드
라즈베리 파이에 설치할 수 있는 OS 이미지를 아래 링크한 공식 사이트에 방문하여 맘에 드는 OS를 다운 받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사이트 접속하면 NOOBS와 RASPBIAN 이 상단에 보일 것입니다.
▲ NOOBS는 설치과정 중 여러 OS를 선택하여 설치해볼 수 있는 것이고 특별한 일이 없으면 데비안 계열의 라즈비안(RASPBIAN)을 다운로드 합니다.
▲ 라즈비안을 받으려고 했더니 또 고민되게 2종류가 보이네요
RASPIAN JESSIE WITH PIXEL과 RASPIAN JESSIE LITE 버전입니다.
LITE 버전은 꼭 필요한 것만 넣어 가볍게 만든 버전입니다. 나중에 패키지 없다고 이것 저것 깔라고 하면 귀찮으니 처음부터 RASPIAN JESSIE WITH PIXEL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면 4기가 정도 되는 *.img 파일이 보일 것입니다.
2. Micro SD 카드에 이미지 굽기
다운 받은 이미지를 Micro SD 카드에 굽기 위해서는 Win32 Disk Imager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하세요.
그리고 데스크탑에서 작업한다면 Micro SD를 읽을 수 있는 카드 리더기나, USB 젠더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노트북은 대부분 SD 카드를 지원할 테니 SD 아답터에 Micro SD를 넣고 연결하면 됩니다.
▲ 실행 화면입니다.
1) Micro SD 를 FAT32 로 포맷합니다.
SD 카드는 특성상 읽고 쓰기를 반복하면 데이터가 깨질 수 있어서 주기적으로 포맷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폴더 아이콘을 눌러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3) 오른쪽의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현재 Micro SD 카드의 드라이브 이름을 선택합니다.
(잘못 선택하면 엉뚱한 하드나 SDD의 데이터가 지워지니 꼭 다시 확인하세요)
4) ‘Write’를 누르고 끝날 때 까지 기다립니다.
(4기가 정도를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Win32 Disk Imager 는 이미지 굽기도 가능하지만 만들기도 가능합니다.
나중에 SD를 통채로 백업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SD 카드에 사용 안하는 공간까지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진다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32기가 용량의 SD 카드 중 실제 사용한 용량이 10기가라고 해도 이미지를 만들면 32기가 짜리 이미지 파일이 생성 됩니다. 이를 배포 한다면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제거하고 배포 해야 합니다.
맥킨토시나 리눅스에서도 약간 복잡하지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라이더는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루지 않으니 다른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한마디 더 해드리자면 맥이나 리눅스 쓸 정도면 윈도우가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냥 부트캠프 같은 것을 통해 윈도우로 부팅해서 작업하세요
3. 라즈베리파이 부팅
이미지 굽기가 끝난 SD 카드를 안전하게 제거하고 라즈베리 파이에 넣고 전원을 연결 하면 부팅이 됩니다.
라즈베리 파이 세팅은 다음 포스팅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2016/11/16 – [Program/Linux] – 리눅스 데비안 패키지 매니저 apt 사용법 (apt_get, apt-cache, apt-file)
2016/11/18 – [Program/Raspberry Pi] – 라즈베리파이 3 구입하면 필수적인 raspi-config 세팅하기 (기본 설정)
2016/11/15 – [Program/Raspberry Pi] – 개발자들의 장난감 초소형 pc 라즈베리파이3 (Raspberry Pi 3)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