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제품은 중국산으로 한번 쓰다가 버려도 될 정도로 부담없는 2만원짜리 스마트워치(Smart Watch) U80 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구입한지는 조금되었지만 요즘 바쁜다는 핑계로...  

아니 직접 충분히 써보고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좀 늦게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깔끔한 흰색의 박스

제품 색상은 Red(빨강색), White(흰색), Black(검정색) 3종류가 있습니다.




▲ 구성품은 단출합니다.

스마트워치 본체, 충전용 USB 마이크로 5핀 (일반 스마트폰 규격) 케이블, 그리고 영문 메뉴얼.

별 기능이 없어서 굳이 한글 메뉴얼이 필요는 없지만 수입사에 따라 한글 메뉴얼이 제공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제품을 받으면 충전이 거의 안되어 있기 때문에 충전부터 해야 합니다.




▲ 충전을 완료하고 전원을 켠 후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아직 새것이라 화면위에 비닐이 붙어 있어서 기포가 들어가 있는게 보입니다.

하단에 터치용으로 3개의 버튼이 보이죠. 왼쪽부터 메뉴버튼, 페이지업, 오른쪽이 뒤로가기 버튼입니다.


초기화면은 시계로 왼쪽 하단의 메뉴버튼을 한번 눌러야 이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 왼쪽 측면 부분은 스피커, 충전 포트, 그리고 마이크가 있지요.

스피커와 마이크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되었을때 통화를 위해서 있습니다.


블루투스 프로파일 중 모노 헤드셋과 스테레오 오디오에 동시 페이링 됩니다.  

이말이 뭔말이냐 하면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과는 동시에 페어링이 안되다는거죠.

망했습니다. 이런 기능 필요없는데...




▲ 오른쪽 측면 부분은 전원 버튼만 있습니다.

짧게 누르면 화면이 꺼지거나 켜지고 길게 누르면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뒷면입니다. 아무것도 없이 새거라서 파란 비닐이 붙어 있는게 보입니다.

구멍이 하나 있는데 정확한 용도는 모르겠지만 리셋버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멍이 이렇게나 많으니 당연 방수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 전원을 켯을때 선택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시계1 입니다.




▲ 아날로그 시계2 입니다.


이것 말고 미처 촬영을 못한 제품 박스 사진에서 보이는 시계화면 이렇게 총 3개의 시계화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써본 결과 박스의 시계화면이 블루투스 연결과 만보기, 휴식으로 바로 갈수 있는 버튼이 있어서 제일 무난하고

다음으로 아눌로그시계1이 시침이 전부 있어 보기 편합니다. 




▲ 전화거는 화면입니다.

번호를 누르고 전화 아이콘을 누르면 통화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상대방의 음성이 스마트워치 스피커로 나오기에 주변 사람들도 다 들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지요




▲ 마지막으로 메뉴 버튼을 눌렀을때 보인는 화면을 모아봤습니다.

메뉴 화면간의 이동은 스마트폰과 동일하면 화면을 옆으로 스와이프 하면 됩니다.


이 제품은 한국용으로 제작되어서 그런지 메뉴 이름이 한글과 영문을 지원하는데 번역기 돌린 한글이라 몇개 기능은 도무지 무슨뜻인지 모를 한글입니다.

그래서 처음 몇번만 써보고 그냥 영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를 보면

블루투스: 블루투스 페이링시 사용

주소록: 스마트폰 주소록 보기

다이얼: 전화걸기 (자체 통화 기능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거는겁니다)

메시지: 스마트폰 SMS 메시지 보기


통화로그 : 스마트폰 통화기록

BT통지: 번역이 이상한데 블루투스 공지 기능입니다. 카톡이 오거나 특정 앱의 notice (푸시 알림)이 오면 알려줍니다.  BT통지를 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을 깔고 설정을 좀 해야 하는데 이부부은 시간날때 별도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BT음악 :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을 플레이 합니다.

BT카메라 :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에 카메라를 구동시키고 촬영합니다. (구동되는 카메라 앱은 기본 앱이 아닌 별도의 앱으로 해상도가 낮아서 쓸일이 없습니다)


설정 : 언어나 각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분실방지 : 블루투스 페어링이 끊기면 (멀리 떨어지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워치는 손에 차고 있을테니 스마트폰 분실을 알려주는 기능이겠죠.

절전 : 뭐 사실 필요성이 없는듯~

공구: 계산기나 달력 등 기능이 이 안에 있습니다.


휴식 : 쉬는 시간을 기록하는것 같은데 시작과 끝을 눌러야 되기때문에 사용성은 별로입니다.

식수 : 물 먹은 것 체크해서 뭐하려는지.. 자동도 아니고 일일이 조작해서 입력해야 하는데...

만보계 : 이것도 샤오미 미밴드처럼 자동으로 계산되는게 아니고 스탑워치처럼 시작과 끝을 선택 해야 해서 사용성이 별로~

수면 감시 : 이것도 미밴드가 차는 있지만 자동으로 수면상태를 알아내는것과 다르게 직접 잔다고 눌러야 합니다.  




총평

내가 맡는건 많은 기능을 원한 것이 아니라 미밴드에 시계기능만 있었으면 딱 좋겠는데 그런 제품은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아쉬운 시계기능이 있고 말도 안되는 가격인 단돈 2만원의 놀라운 가성비를 가진 U80을 미밴드를 대체하기 위해서 구입했는데 모든 스마트워치가 그렇듯 배터리 사용시간이 1~2일 정도밖에 안갑니다.  최대 1달을 가는 미밴드를 사용하다가 매일 충전하려니 이것도 일입니다..  일 충전해야 하는건 스마트폰 하나로도 족하단 말이죠.


위에도 언급했지만 U80은 블루투스 모노 헤드셋과 스트레오 오디오를 프로파일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라이더는 이 부분을 별도의 기기를 페어링 해서 전화도 받고  음악도 듣는데 스마트워치와 겹쳐서 이 기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오히려 안 좋은 기능이죠. 스마트워치의 모노 스피커로 음악을 듣을 일이 뭐가 있지?




그래서 내린 결론이 이라이더는 미밴드에 시계 기능만 추가 되었으면 100점 만점의 기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5/12/21 - [IT 따라가기] - 스마트워치 U80 페어링하여 카톡 알림 받기


 

 

 

이라이더 블로그는 SAMSUNG(삼성), LG(엘지), HYUNDAI(현대), APPLE(애플), SONY(소니), HP(에이치피), DELL(델), GM(지엠), XIAOMI(샤오미) 등 글로벌 회사로부터 자사제품 홍보 우수 블로거 선정되어 후원을 받고 글을 쓰고 싶어요. 회사당 1억만 주세요.


이 회사들이 미쳤다고 이라이더에 1억을 줄 리가 없으니 제 돈 주고 사서 써보고 제 맘대로 글 쓸겁니다.  (이 글 진지하게 받아들여서 1억 주면 어쩌죠?)

 

 

 

  1. 후니 2015.12.19 12:10

    저도 u80이 가성비가 하도 좋다길래 미밴드가 있음에도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지마켓에서 u80 정식 한국판 u800을
    한정판 1000개 판다길래 혹해서 쿠폰 써서 23500원에 샀는데 딱히 쓸일이 없어 보여서 걱정입니다 그저 제가 바라던것도 주인장님 처럼
    미밴드에 시계기능 있는 거기다가 더 나아간다면 카톡과 문자 수신 정도(전화 수발신 문자 발신 은 그다지)였는데 아직 가격 저렴하고 그런 제품은 없다보니 지름신이 강림해서 지르고 말았는데 포장 뜯어서 반품은 안되고 교환이나 a/s는 가능 하다는데 좀더 써봐야할지 아니면 반품도 안되는데 중고나라에 팔아야할지 고민이네요
    지금은 그냥 시계와 문자 수신확인 용도로만 쓰고 있네요 그나마 다행인게 비싼 스마트워치 사고 후회한게 아니라 가격이 크게 부담이 안가는 가격이라는게 다행 이네요

    • 이라이더 2016.09.28 09:54 신고

      답변을 이제서야 답니다.
      역시 U80은 제게 맞는 제품이 아니라 잠깐 써보고 지인에게 무상으로 넘겼습니다.

      그동안 기대하던 시계가 달린 미밴드2가 출시되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아마 '후니'님도 이미 쓰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2. LG전자 2016.09.27 02:43

    고객님의 글을 보았습니다.
    저의 LG스마트 워치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중국산 스마트 워치도 쓸만합니다.
    기능이 단순하다거나 유심카드를 쓸수있다 없다의 단순함 뿐이지만 스마트워치 태스트겸 사용리뷰겸해서 몇일 몇달 쓸만한 기기입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서 미밴드만을 고집하시고실어하시는것같지 기능면에서 별로 안좋게보시며 실어하시는것같지만 중국 스마트워치는 몇종류 빼고는 거의 대부분의 종류가 핼스어플이나 수면어플은 죄다 수동이라는게 문제가 있을수는 있습니다. 고객님의 글을 잘보고갑니다.
    기회가되면 저의 LG 스마트 워치를 구매하여 써주셨습합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과 다양한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몇종류 있는 게임들 그리고 전용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고객님이 좋아하시게 되실겁니다.

    • 이라이더 2016.09.28 10:18 신고

      죄송하지만, 이라이더는 LG 스마트워치 고객님 아닙니다.

      집에 LG 가전 제품은 많지만, LG 스마트폰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메뉴, 홈, 뒤로가기 버튼이 물리적인 버튼으로 존재하지 않고, LCD 화면에 터치 해야 합니다.

      둘째, 뒤로가기 버튼이 왼쪽에 있어 이라이더 최소 요구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물론 첫번째와 두번째가 구글 안드로이
      드의 레퍼런스라는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화면캡처를 자주하는 저로서는 버튼들이 화면을 차지하고 있어서 캡쳐 가능한 해상도가 줄어드는게 싫습니다.
      그리고 전 오른손잡이라 왼손으로 기기를 잡고 오른손으로 터치합니다. 이때 빈번하게 누르는 뒤로가기 버튼이 왼쪽에 있으면 누리기 힘들고 한 손으로 조작하기도 힘들죠.

      그리고 스마트워치는 워치 하나 만으로 스마트폰을 대체 할 수 있다면 아주 좋겠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두개를 동시에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기능이 겹치면서 관리 포인트만 한개 더 늘어납니다.(충전, 앱 관리 등)

      그래서 이라더가 스마트폰 2개, 미밴드2, 맥북 프로 레티나, 책 1~3권을 가방에 항상 들고 다녀도 스마트워치는 연속 사용시간 1주일 이상 가거나 기능이 획기적으로 바뀌지 않는 이상 다시 가방 한곳에 자리를 내줄 생각이 없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현재의 생각이고 미래에는 어떤 변수로 인해 써볼 수 도 있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