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살림터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중 나무로 만든 작품이 많습니다. 

나무는 친환경적이라서 인류역사에서 집이나 가구를 만드는데 빼 놓을 수 없는 재료지요.

그중 몇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잠깐 드는 의문...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가 있고 하드웨어는 오픈 하드웨어가 있는데 디자인은 오픈 디자인 같은 것 없나요?  혹시 오픈 디자인과 관련된 내용을 아시는 분은 댓글이나 카톡 (아이디 : erider) 주세요. 아직 없다면 오픈 디자인 뭐 이런것도 언젠가는 생기겠죠?




 나무로 만든 작은 금고 모양의 저금통으로 전면에 다이얼을 맞춰야 저금통이 열리겠죠?

실제로 다이얼 동작유무와 원하는 번호로 세팅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되겠죠!

제작은 원목판을 레이저가공지로 절단해서 못이나 금속없이 조립한 것 같습니다.

누군가 카피가 목적이라면 분해해서 도면을 작성하면 만드는 것은 쉽겠는데 왜 전시하고 있는지 저라면 누가 카피할까봐 꼭 꼭 숨겨 두고 있을 것 같습니다. 숨겨만 두었다면 인류가 이만큼 발전할 수 없었겠죠!




 측면에서 본 금고형 저금통입니다.

자세히 보니 금고 다이얼 안 맞춰도 잠긴 상태에서 분해가 가능할것도 같네요.

애들이 못 훔쳐가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분은 신중히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우체통이지만 집 밖에 걸어놓으면 누가 훔쳐 갈 것 같아서 그냥 집 안에 장식용으로 쓰는걸 추천합니다.

설마 밖에 걸어 놓으려고 구입하는 사람은 없겠죠?




 탁상용 시계 모양도 있는데 예전 철로 만든 모던한 자명종과 똑같네요.

다만 철이 아닌 나무로 만들었다는 것만 빼고요.




 나무로 만든 서류가방 시계입니다. 가방끈도 있고 아이디어가 참신합니다.

시계부분의 원이 둥글지 않고 밑으로 긴 것은 제가 사진을 너무 위에서 찍어서 화면 비율을 4:3으로 맞추다보니 가로가 너무길어 밑으로 늘리다 보니 그렇습니다. 실제 제품은 타원이 아닌 정확한 원입니다.




 금속에 레이저 조각기로 각인하거나 타공해서 붙이는건 많이 봤는데 나무로 제작하니 느낌이 새롭네요.

단가의 압박만 없다면 이런식으로 명함을 만들어도 괜찮겠는데 말이죠. 단가가 높으니 꼭 필요한 소수의 사람에게 주는 것도 괜찮죠.




 서양식 등잔 모양도 있습니다. 내부는 못봤지만 밑에는 건전지를 넣는 곳이 있을테고 전구는 LED 를 사용했겠지요?

제일 윗쪽에 고리도 있어서 천정이나 캠핑시 텐트에 걸 수도 있겠지만 이것 들고 캠핑 떠나는 분 없겠죠?

혹시 보게 된다면 인증샷 좀 보내주세요^^




 또 다른 모양의 전등입니다. 이게 더 깔끔하고 좋아 보이네요.    




 이번에는 핸드폰 거치대입니다.

각도 조절은 안되는 것 같지만 디자인이 이쁘네요.




 연필꽂이도 있어요.

나무 접착제로 붙이면 되기에 제작 난이도는 낮을 것 같습니다.



 모양이 너무 단순하지만 나무 퍼즐도 있습니다.

나무로 퍼즐을 만들다니 아이디어가 참신하네요.





 장식과 수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작품도 있는데 장기간 보관시 내용물에 먼지가 안 쌓이도록 뚜껑도 같이 만들면 더 좋겠네요.




스피커 확성기 입니다.

소리를 증폭 시키는 확성기 보다는 소리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이죠.

아이폰은 스피커 위치가 바닥에 있어서 책상에 올려놓으면 굳이 필요없겠지만,

다른 폰 같은 경우는 특허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후면에 스피커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가끔 확성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들 많이 할겁니다. 이런 류의 제품은 실리콘부터 플라스틱 심지어 도자기로 된 제품도 있는데 나무로 된 제품도 괜찮겠네요

필자의 스마트폰들은 항상 진동상태이고 음악은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고 영화는 아무리 이동 중이라도 4.8인치, 5.6인치, 7인치 같은 작은 화면 보다는 11인치의 윈도우 테블릿을 사용하다 보니 더더욱 스마트폰 스피커를 켤 일이 없네요.

 

이상으로 DDP 살림터에 나무로 된 제품 소개를 마치면서 언젠가 이루어질 오픈 디자인을 기대해 봅니다.







2015/02/03 - [사물 여행] - [사물여행] 대나무로 만든 전자제품, 장식품_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살림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중구 광희동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살림터 살림1관
도움말 Daum 지도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