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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만 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아 걱정이라고요?
꼭 필요할 때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안 걸린다고요?
몇 년 쓴 배터리는 미리 미리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전압을 보면서 관리를 한다면 어떨까요?

▲ 그래서 아주 간편하게 자동차 시거소켓이나 파워아울렛(파워소켓)에 꼽기만 하면 자동으로 전압과 온도를 알려주는 두가지 기능이 들어 있는 전압계(볼트메타, 볼트미터)를 하나 사봤습니다.

가격도 1만원 미만으로 저렴하고 특별할 구성품이 필요 없어서 포장은 이렇게 단순하게 되어 있습니다.

 

▲ 꺼내보니 제품 오른쪽 옆면에 QC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 있고 기다란 서모미터(온도) 센서가 보이네요

 

▲ 집이라 동작 테스트를 위해 36V 배터리를 12V로 변환해주는 DC-DC 컨버터를 연결하고 파워아울렛을 달아서 동작 시켜 봅니다.

실내 온도 26.5도씨, 전압 12.0V 로 나오네요 DC-DC 컨버터가 제대로 동작 하고 있군요
휴대용 멀티 테스터로 측정해봐도 12V 로 표시되니 정확합니다.

▲ 이제 차량에 장착 해봅니다.

12.1V 가 나오네요. 
며칠 운행을 하지 않은 상태라 차량 블랙박스 동작 중지 설정인 12.1V 에 멈춰 있네요.

▲ 그리고 이제 블랙박스를 강제로 켜서 전압을 봅니다.

12.1V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전압은 이전에 휴대용 테스터로 측정한 값과 동일한 하다는 것을 이미 확인한 상태이니 둘다 전압 측정이 맞습니다.

 

▲ 전압만 봐서 배터리 상태를 어떻게 판단 하냐고요?

제품 포장에 들어 있던 종이 뒷부분을 보면 12V 차량과 24V 차량에서 엔진 시동 전과 시동 후의 전압 값으로 배터리 상태를 알 수 있도록 표로 그려 뒀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 제품은 12V와 24V 양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겸용 제품입니다.

 

이미지만 봐서 모를 테니
다른 분들도 검색 할 수 있게 배터리 전압별 상태를 다시 표로 그래볼까요?

 

시동 상태

배터리 상태

12V 배터리

24V 배터리

기타

시동 후

과전압

14.8V 초과

29.6V 초과

엘터네이터(발전기) 체크

정상

13.2 ~ 14.8V

26.4 ~ 29.6V

 

저전압

12.8 ~ 13.2V

25.6 ~ 26.4V

 

시동 전

정상

11.9V 이상

23.8 이상

 

저전압

10.8 ~ 11.9V

21.6 ~ 23.8V

 

이상

10.8 미만

21.6 미만

배터리 교체

 

 

 

 

 

2016/11/07 - [제품 리뷰(IT 따라가기)] - 차량용 공기 청정기 에어비타 3세대

 

이라이더 블로그는 SAMSUNG(삼성), LG(엘지), HYUNDAI(현대), APPLE(애플), SONY(소니), HP(에이치피), DELL(델), GM(지엠), XIAOMI(샤오미) 등 글로벌 회사로부터 자사제품 홍보 우수 블로거 선정되어 후원을 받고 글을 쓰고 싶어요. 회사당 1억만 주세요.


이 회사들이 미쳤다고 이라이더에 1억을 줄 리가 없으니 제 돈 주고 사서 써보고 제 맘대로 글 쓸겁니다. 

 

2016-10-07 추가
구입처와 가격 문의가 있어서 추가 합니다.
구입처는 업체명은 홍보가 될것 같아서 못 적겠고 오픈마켓이나 쇼셜커머스(어딘지 다들 아시죠? 모르시면 분은 공지사항에 이라이더 연락처 있으니 전화 주세요)에서 '볼트게이지' 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가격은 몇 천원 ~ 2만원 이내이고요. USB 충전도 같이 되는건 1-3만원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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